공지사항

문정왕후 어보 반환을 위해 함께 싸워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광고 시안.jpg



미국 LA 동포신문에 함께 돈을 모아 낸 광고 전단


문정왕후 어보가 돌아왔습니다. 문정왕후 어보는 시민운동으로 시작해서 모두가 함께 싸워 일군 승리입니다. 9년간의 긴 시간동안 함께 응원해주시고 도와주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정왕후 어보 반환을 위한 백악관 10만 서명운동에 동참해주셨던 6138명, 문정왕후 어보 반환 100인위원회, 북한의 조선불교도연맹, 한미 양국의 불교 신도들의 지원하에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반환'이라는 역사적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정부 발표처럼 2013년 정부의 검찰 수사 요청에 의해 성사된 것이 아니라 2009년부터 한발짝한발짝 신행된 시민운동의 결과물 입니다. 


IMG_3307.JPG



문정왕후 어보 반환을 위한 100인위원회 출범식


2013년 9월 라크마 박물관의 반환발표 이후 단지 반환의 창구역활을 했던 정부가 시민운동의 승리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문정왕후 어보는 자신들의 주도로 반환이 이루어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정부가 함께 싸워주신 여러분들을 평가해 주는 것은 어려울 것같습니다. 그러나 정의와 진실을 위해 힘을 합쳤던 여러분들의 공로는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2006년 도쿄대로부터 조선왕조실록, 2011년 일본 궁내청으로부터 조선왕실의궤, 2014년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대한제국 국새등을 반환받는데 성공했습니다.그리고 이번 문정왕후/ 현종어보의 반환이 성공함에 따라 4번째의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반환의 과정에서는 정부와 관료들로 부터 비웃음을 샀고, 성공한 뒤에는 언제나 버림받기 마련이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나니 자기가 했다고 떠들던 사람들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정말 운동에 동참해주셨던 사람들만 기억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더욱 좋은 때가 오면 우리가 함께 싸워서 돌아온 문정왕후 어보의 반환과정도 조명받을 때가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오늘은 문화재청장이나 정부를 대신 해서 제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지원이 문정왕후 어보 반환의 영광을 이룩했습니다. 이 위대한 승리의 영광을 여러분들과 7천만 겨레에게 바칩니다. 


문화재제자리찾기 대표 혜문



고화질 풍등.jpg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문정왕후 어보 반환 기원  풍등 날리기




  • 처음이야 2017.07.19 08:17
    문정왕후 어보라는 큰 업적 남겨주신거 감사드립니다.
    정부기관의 무관심속에서 많이 힘드셨겠지만 많은 국민들이 감사드릴거에요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